본문 바로가기
  • 세상은 넓고 배울 것은 많다.
알기 쉬운 과학 이야기

보안 스캐너의 원리

by hokahoka9 2024. 8. 7.
반응형

공항에서 출국과 입국하는 과정에서 보안 스캐너 통과와 기내 수하물 검사를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주머니 속을 다 비웠다고 생각했지만 "삐~" 소리가 나면서 당황하게 만들기도 하는 보안 스캐너의 원리는 과연 무엇일까?

 

 

공항이나 보안이 요구되는 건물의 출입 시 전신 바디 스캐너를 이용해 의심스러운 물건을 휴대하고 있는지 여부를 탐지해 낸다.

 

이때 바디 스캐너에 사용되는 주파수는 고주파수를 이용하며, 그 이유는 파장이 멀리까지 나가지 않고 근접한 거리에 적합하며 옷과 피부&생체 조직을 투과할 수 있기 때문에 옷 속이나 신체 내부에 숨긴 물체를 찾아내는데 용이하다.

1. 스캐너

고주파를 발사하고 반사되어 돌아온 전파를 수신하는 장치를 말한다. 전파는 옷을 통과할 수 있고 옷 안에 있는 물건이나 신체 내에 있는 물체를 탐지할 수 있다. 이를 영상화하여 모니터 화면에 여러 색상으로 보여주게 되며, 이를 보안요원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2. 테라헤르츠 방사선

바디 스캐너에서 사용되는 방사선의 종류이다.

테라헤르츠 방사선은 자연적인 방사선이며 우리의 몸에서도 열과 함께 피부를 통해 미량이지만 테라헤르츠 방사선을 방출하고 있다.

해당 방사선을 이용하면 금속뿐만 아니라 액체나 분말 등의 탐지가 가능하며, 옷이나 종이 등에 흡수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결론 적으로 현재까지는 테라헤리츠 방사선의 경우 인체에 무해하다고 하며, 매우 낮은 강도를 가진 방사선이므로 피폭과 같이 세포와 유전자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사람의 경우에는 이렇게 인체에 무해한 방사선을 이용해 감지하지만 물체의 경우는 다르다.

3. X선

X선을 이용해서는 사람이 아닌 물체를 식별한다. X선은 물체를 통과할 때 그 물체의 밀도에 따라 다르게 흡수되는데, X선을 많이 흡수하는 물체는 검은색으로 나타나고, 많이 흡수하지 않는 유기물의 경우는 주황색으로 표시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다양한 물질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방 속 여러 물체들 사이에 숨겨 둔 총의 금속 부품은 X선을 강하게 흡수하게 되어 모니터 화면에 뚜렷한 윤곽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안 스캐너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렇게 수많은 기술들과 원리가 집약된 바디 스캐너를 통해 테러나 위험 상황을 예방하여 우리 모두가 안전한 비행기 탑승 및 건물의 출입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반응형